Ⅰ. 개관
문학에 대한 관점에는 문학이 문학 외적인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과 문학이 뚜렷한 사회의식과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현실에 대한 비판적 기능을 발휘해야 참된 기능을 한다는 두 가지 입장이 있다. 문학사회학비평은 문학작품을 사회적·문화적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
비평적 근거가 되어 왔다. 정치와 사회의 변화가 극심하고 혼란한 가운데 그러한 변화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있는 현대에 와서는 이러한 관점이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사회 문화 비평은 문학을 ‘작품 그 자체’만으로 한정하지 않고, 사회적·역사적 요인 및 환경과의 연관 속에서 파악
Ⅰ. 사회문화적비평의 발생배경과 원인
사회문화적비평은 문학과 사회제도, 작가의 사회적 지위, 문학적인 소재로서의 사회의 여러 양상, 문학의 전달과 공급과 같은 문제를 주요과제로 삼는다. 또한 이념적이고 이데올로기를 내세우고, 사회계층간의 갈등이 작품을 낳는 충동으로 보며 작품은
다시 쓰일 수 있는 담론이라고 생각하였으며 텍스트의 문화적, 사회적 각인과 역사 해석의 다양성에 관하여 “텍스트의 역사성과 역사의 텍스트성” 이라고 압축한 하여 표현 하였다. 즉 역사의 실체란 복합적 관계들 즉 모순, 충돌, 지배와 종속의 관계이며, 이같이 갈등과 분열이 내포된 “역사들”
문학작품을 적극 활용했다. 여러 갈래의 문학작품을 다양하게 게재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파지하고, 내용에서나 표현에서나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 가사이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2003, 277쪽)
, ≪경향신문≫ 천주교회에서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으로 발간한 순한글 표기의 신문
바 있거니와, 그의 문학은 대부분 '남북조시대의 소설'이라는 성격을 지닌다. 스타일 면에서도 재래식 리얼리즘 소설 기법을 넘어서 다채로운 실험정신을 펼쳐보임으로써, 우리 소설의 혁신을 도모한 작가로 꼽힌다. 작품집으로는 <광장>, <총독의 소리>,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화두> 등이 있다.
문학작품은 여성과 남성에게 역할 모델을 제공해주었고, 이것은 곧 ‘여성상’의 기준과 여성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목표와 열망의 근거가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1970년대 페미니즘 비평은 소위 가부장제의 메커니즘, 즉 성적 불평등을 영속화하는 남성과 여성의 문화적 사고방식을 밝혀내는 데
문학사회학이란 용어는, 작가가 그가 속한 사회계층, 그의 사회적 이념, 경제상태, 그리고 그의 말에 귀 기울이는 독자의 부류에 의해 어떻게 영향 받는가 하는 방식에 주된 관심을 가진 비평가들과 문학 사가들의 저술에만 특별히 적용되는 말이다. 이러한 비평가들과 역사가들은, 문학작품이 그 시대
관련되어 있다. 왜냐하면 작품의 기초는 은유나 상징, 즉 하나의 분리할 수 없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신비평(New Criticism)은 서양의 많은 비평 방법 중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비평계와 학계뿐 아니라 문학교육 현장에 큰 영향력을 끼치며 문학교육과 관련한 교수 문화의 토대로 자리 잡았다.
문학사회학이란 용어는, 작가가 그가 속한 사회계층, 그의 사회적 이념, 경제상태, 그리고 그의 말에 귀기울이는 독자의 부류에 의해 어떻게 영향받는가 하는 방식에 주된 관심을 가진 비평가들과 문학사가들의 저술에만 특별히 적용되는 말이다. 이러한 비평가들과 역사가들은, 문학작품이 그 시대의